[독서잡기] FACTFULNESS

in #zzan5 years ago (edited)

20190808_012610.jpg

재미있는 질문 하나.

세계 인구가 70억이라 한다. 10억 단위로 ( )안을 채워보자.
아시아 ( )
아프리카 ( )
유럽 ( )
아메리카 ( )

3, 2, 1, 1 로 넣었는가?
(나는 3, 1, 1, 2 로 넣었다.)
그런데 답은 4, 1, 1, 1이란다.

이 질문에 정답을 답한 사람은 34%에 불과했다고 한다. 침팬지가 뽑는 확률이라고.
그러면 다른 문제 하나 더.

지난 20년간 세계 인구에서 극빈층의 비율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1. 거의 2배 증가
  2. 거의 같음
  3. 거의 절반으로 줄음

정답은 3번임.
도표를 보니 한국인을 상대로 한 설문에서는 4%만 정답을 골랐다.
이런 질문이 13문항인데 고백하자면 나는 3문항 밖에 맞추지 못했다. 그야말로 침팬지만도 못했다. 아니 왜?

저자 한스 로슬링은 그 이유를 언론 매체의 편파 보도의 문제도 있지만 그보다는 우리 안에 있는 10가지의 본능 때문이란다. 간극 본능, 부정 본능, 직선 본능, 공포 본능, 크기 본능, 일반화 본능, 운명 본능, 단일 관점 본능, 비난 본능, 다급함 본능이 그것이다.

위의 질문에서 내가 극빈층이 2배 늘었다고 선택한 것은 자세한 통계를 살펴보지도 않고 그저 TV에서 보여지는 전쟁, 테러, 아동 구호 광고, 난민 문제 등에 귀 기울인 결과이다. 그래서 세상은 참으로 고통받는 사람들 천지이고 미래가 암담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사실, 귀가중인 여성의 뒤를 밟아 문을 두드린 사건보다 그날 밤 교통 사고로 사망한 사람이 더 많은데 우리는 반복되는 그 뉴스를 보며 우리 사회가 큰일났다고 말한다.

한번 입력된 정보는 쉽게 업그레이드 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거나 더 커지거나 하는 것은 우리 안의 저 10가지 본능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아프리카는 늘 가난하다는 관념을 버리지 않고 유럽 문화를 우월하다고 여긴다.
그러나 저자는 다음과 같이 단언한다.

'나는 서양의 세계 경제 지배가 조만간 끝날 거라고 본다. 북아메리카와 유럽 사람은 세계 인구 상당수가 아시아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경제적 영향력 면에서 서양인은 80%가 아니라 20%가 되어가고 있다.'(196)

통계의 대가가 한 말이니 2040년쯤 정말 그렇게 되는지 흥미롭게 지켜볼 일이다.
이렇게 중요한 사실충만성을 지니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용기를 가지고 냉철하게 사실에 근거하여 세계를 봐야 한다는데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아쉬운대로 도표라도 자주 봐야할 것 같다.

책을 닫으며 잠깐 안도한다. 세상이 그렇게 나쁘게 가고 있지는 않구나. 더러 나쁜 일이 있어도 지난 세기나 지난 년도에 비하면 견딜 수 있는 일이구나. 대중 매체보다는 정확한 통계를 눈여겨 봐야겠구나 결심하게 된다. 또한 통계야말로 의외의 사실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도.

한스 로슬링 / 이창신 역/ 김영사 / 2019 / 19,800원/ 사회학

Sort:  

KR 커뮤니티 출석부 함께 응원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감사해요, 엔젤님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아시아 인구가 대단하군요.

저도 그렇게 많은 줄 몰랐네요.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사실 통계만 보면 세상은 엄청 좋아졌다는 말에 그렇구나 했었는데 이렇게 보니 정말로...

그리고 저는 침팬지입니다. ㅠ ㅋㅋㅋㅋㅋ

저는 침팬지보다 하수였어요. 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온전 책벌래 시네용^^
중국+인도= 지구인에 3/1이 가까이 된다는 애길 들었는데 ㅎㅎ

그냥 읽어요. 영혼이 비어서 그런가...ㅋ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주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55 달성하셨습니다.
(최근 2 게시글 및 2 댓글에 총 2.22$만큼 보팅하였습니다.)
(0.78$만큼은 메모해두었다가 추후 게시글에 잊지않고 보팅올게요.)

감사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아프리카가 젤 많은줄 알았더니..
중국이 아시아 하드캐리한건가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인도도 만만치 않지요. 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39
BTC 70112.96
ETH 3549.99
USDT 1.00
SBD 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