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포스팅 공모전 참가]에 대한 올바른 경제 관념을 심어주고 싶은 엄마 생각

in #busy6 years ago (edited)

money-2724241_640-2.jpg

엄마 우리 마트가자
마트는 반찬만 사는거야
아니야 장난감도 사는거야
며칠전에도 장난감 샀잖아. 그렇게 계속 다 사면 나쁜거야. 엄마 돈 없어.
아니야 원래 다 사주는 거야

5살 저희 아이와의 대화입니다.

그나마 지금은 구경만 하기도 하고, 한 개만 사주면 좋아서 춤추고 약속도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4살인 작년에는 막무가내로 뒹굴었지요.
그래도 신기한 건 돈을 내고 사는 것을봐서 그런지 돈이 있어야지 필요한 것을 얻는다는 것은 알더라고요.
물론 100원을 들고 장난감 산다고 하는 게 돈의 가치나 개념은 이제 배워갸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아들이 저렇게 생각하는 건 아직 어리고 돈에 대한 개념이 없으니 당연한 거 같습니다.
문제는 부모입니다.
어떻게 대처하고, 어떤 경제관념을 심어줄 것인지가 너무 중요한지도 알고 한 번쯤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몸소 실천하고 보여주는 건 경제적 지원을 해주는 동안 혹은 평생이 되겠지요.

여기서 저 자신을 돌아봅니다.
아들이 원하는 거 이왕이면 많이 사주고 싶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가지고 있는 것도 사주고 싶습니다.
교육에 도움이 되는 것도 사주고 싶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거 보면 저도 좋고 잘 가지고 놀면 더 좋습니다.

네...제가 필요한 것과 갖고 싶은 것의 욕구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지요.
저 쓸 거 안쓰고 아껴서 아이 꺼 사준다는 마음이 있어요. 제가 못 했던거 넘치게 해주고 싶은 보상심리도 있겠지요.

부모가 중심을 못 잡고 있으면 그렇게 보고 자라는 아이도 마찬가지일 것 같아 신랑과 진지하게 이야기를 해 봤습니다.
물질적인 풍요보다 정신적인 풍요를 쫓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돈은 버는 것 보다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치자
부모님 돈은 네 돈이 아니고, 일하지 않는 자 먹지도 말라고 했듯이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고 가르치기로 했습니다.
궁극적인 계획은 성인이 되어 건강한 가치관으로 스스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지요.

저는 부모님께서 자영업을 하셨어서 가게와 집이 한 건물이었던 적이 많았습니다.
자연스럽게 부모님의 생업을 보고 자랐고 가족 모두가 종종 돕는 일도 생깁니다.
돈을 버는 게 얼마나 힘든 건지를 체감하면서 자랐습니다.

제 아이에게도 엄마 아빠는 이렇게 일을 하고, 우리 집은 돈을 이렇게 쓰고 있다는 이야기를 종종 해 줄 계획입니다.
너는 공부만 열심히 해 나머지는 엄마, 아빠가 할게라는 말보다는 같이 계획하고 공유하며 우리 집은 어떻게 돈이 들어오고 쓰고 있는지 아이도 자연스럽게 알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아이가 받은 돈은 통장에 입금 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지나가다 받은 1-2만원 정도는 제가 쓰거나 아이가 필요한 것을 사주지만 명절이나 어린이날처럼 크게 받은 돈들은 다 넣어주고 있습니다.
돈이 모이는 기쁨과 든든함도 알게 해주고, 더 커서는 스스로 관리하는 법도 생각해 보겠지요.
그리고 성인이 되면 등록금으로 쓰던지, 결혼 자금으로 쓰던지, 사업자금으로 쓰던지 자유지만 시작할 자본이 있다는 것은 힘이 되고 다른 출발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커서는 초등학생이 되면 용돈을 줄 계획입니다. 주기가 짧게 적은 돈에서부터 늘려나가야겠지요.
자기 용돈에 한해서는 본인이 계획도 세우고 책임도 지면서 경제 개념도 배워가길 바라봅니다.

지금 아이가 어릴 때일수록 부모가 고민해보고 방향을 잡고 있으면 부모도 몸에 배어 좋은 본보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 모든 계획은 자녀가 경제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지 않고 살아갈 능력을 만들도록, 부모도 자녀에게 무한 뒷바라지로 막막한 노후를 맞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저의 치밀한 빅픽쳐 입니다. ^^

Sort:  

floridasnail님이 mimistar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floridasnail님의 [5월 포스팅 공모전 - 응모 포스팅] 돈에 대한 교육, 그 경험과 지혜를 알려주세요 - (총 상금 100SBD)

...나이가 무슨 상관~ / epitt925
  • 올바른 경제 관념을 심어주고 싶은 엄마 생각 / mimistar
  • 돈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 경험과 지식 그리고 스팀잇 / gidung
  • ㅎㅎㅎ맨 마지막 문단 ㅎㅎㅎ 아이들 뒷바라지만 하다가 죽을순 없지요ㅎㅎ빅픽쳐 응원합니다 ㅎ

    그쵸 제 노후도 중요하니깐요~감사해요^^

    banguri님이 mimistar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banguri님의 [5월 11일 프로야구 승리 팀과 안타 치는 선수 (비더레)맞추기 이벤트] 상금 스달 2개

    ...ngwriter moont0 dropthebeat 각각 스달 0.67개 (2개)
    5월10일 mathetes mimistarhaveahappyday 각각 스달 0.67개 (2개)
    5월 달 현재 스달 9개 송금하였습니다.
    오늘 이벤...

    미국의 경우 대부분 성인이 되면 바로 독립인지라저도 경제관념에 대해 신경쓰게 되요. 마트가기전 오늘은 이거 저거 살거다 이렇게 얘기하게 되고 계산할때 계산대에 아이가 물건을 직접 올리게 해요. 가끔씩 현금 계산할때는 아이가 계산하게 해서인지 때는 안쓰더라구요. :)

    추세가 성인이 되면 독립을 해야 되는데 취업도 어렵고 집값도 비싸고..많이들 힘들어 하네요.
    미리 경제관념을 일깨워줘야 겠어요^^

    분명 치밀하게 세운 빅픽쳐가 현실화 될 듯 합니다. ^^
    이제 막 만3세가 된 제 딸들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 중 경제관념을 어떻게 세워주지 하는 생각이 큽니다. 그에 좋은 노하우를 보고 갑니다.

    빅픽쳐를 위하여^^
    부모는 자식의 거울이라 어렵네요^^

    제 경제관념은 결혼하고 나서야 생기더군요.. 이제서야 재테크를 알게되고 신경쓰게 되고 말이에요. ㅎㅎ 많이 늦긴 했었지요^^ 빨리 배울수록 더욱 돈을 소중하게 여기게 될겁니다! 그러면 빅픽쳐를 더욱 빨리 그리실 수 있지 않을까요? ㅎㅎ

    저는 결혼하고 나니 관리할 돈이 없어요^^;;;;
    빅픽쳐를 위해 노력해야죵^^

    작은돈이라도 쪼개서 재테크 연습을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ㅎㅎ 화이팅 입니다!

    넵 재테크 해야쥬 야금야금 쪼개서 틈틈히 해야쥬 ^^

    Congratulations @mimistar!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ㅋㅋㅋ아이가 심부름하거나 도와줄때 용돈 주고 마트갈때 자기돈으로 사게하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저금하거나 쓰거나 그건 아이가 선택하게 하는 거죠~ 지금부터 경제관념을 만들어야지요!!ㅋㅋ 치밀한 빅피쳐 응원합니다~ㅋㅋ

    그거 좋네요. 내년, 내후년이면 가능할것도 같아요 ^^
    역시 에이카님 좋은 팁 주시네용^^

    ㅎㅎㅎ더 좋고 유용한 팁을 드리고 싶어지네요~!!ㅋㅋㅋ공부 좀 다 해야겠어요!!ㅋㅋ

    어릴적 경제관념은 어디에서도 배울수 없죠! 부모의 행동들... 부모의 교육을 통해서 만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물질적 풍요만을 쫓다보면 욕심이란 끝도 없죠! 정신적 풍요로움... 좋은 생각을 하고 계시네요^^

    좋은 물건보다 좋은 가치관을 남겨주고 싶은데;;
    부모도 공부가 없이는 안되네요^^;;

    커뮤니티에서 어릴때부터 물건을 사기전에 아이에게 그물건이 왜 필요한 물건인지, 산 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등을 직접 아이에게 적게하고 브리핑하게 했더니 6학년짜리아이가 수준급의 ppt 브리핑을 하기기작했다는 것을 봤습니다 ^^, 경제관념은 부모가 가르쳐주는게 맞는것같습니다 , 이런생각을 하시는것을보니 아이가 충분히 잘 할 것같아요 ^^

    오~ 좋은 팁 이예요^^ 물건 하나를 사도 이야기를 많이 하며 생각을 교환해야 겠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4
    TRX 0.11
    JST 0.031
    BTC 60936.15
    ETH 2921.43
    USDT 1.00
    SBD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