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마주하는시간, 그림 여행을 권함

in #kr-book6 years ago


그림여행을권함.jpg
ISBN : 9788937487361


자신의 호흡을 찾아가는 여행에 관한 책을 사려고 했지, '그림 여행'과 같이 테마나 도구가 정해진 여행책을 찾은 것이 아니었다. 속초 서점 '완벽한 날들'에서 골라낸 이 책은 펼쳐보니 그림은 그리는 것을 강연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속도를 찾고 나 자신을 마주하는 과정 속에 '그림'을 하나의 태도로 이야기하고 있었다. 무엇보다 왠지 낯설지 않은 그림체와 어휘는 한번쯤은 접해본 적이 있는 듯한 느낌을 들게 했는데, 그는 '비수기의 전문가들'의 저자이기도 했던 것이다. 더 이상 이 책을 사지 않을 이유를 찾기 못했기에 이 책을 샀다.






작가의 지점


책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두 권의 책을 통해 팬심을 만들어낸 김한민 작가에 대해 아주 잠시 이야기해볼까 한다. '비수기의 전문가들'의 책을 읽을 땐 이 분이 어지러운 한국 사회에서 한발짝 떨어져 리스본에 사는 가난한 철학자나 예술가의 사이 그 어디쯤인 이미지로 여겨졌다. '그림 여행을 권함'에선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 분의 '업'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었다. 일단 소개부터가 독특한데, 덴마크와 스리랑카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고 한국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였으며 페루에서 자동차 정비학교 교사로 일했다. 독일에서도 글을 썼고, EBS 세계테마기행의 페루와 에콰도르편을 안내하는 출연자가 되기도 했단다. 도대체 이 공통점 찾기 어려운 일관성없는 삶의 경험은 무엇일까.

작가의 자세한 이력은 앞으로 그가 쓴 글과 기획한 프로젝트를 좀 더 따라가며 덕질을 통해 알아내볼 계획인데, 우선은 '그림 여행을 권함'이란 책에서 발견한 작가의 지점을 이야기하고 싶다. 글을 쓰는 사람도 작가고,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게도 작가라는 호칭이 쓰이는 요즘인데, 이 작가의 지점은 그 중간이라는 것이 느껴진다. 이 책에서 글이 빠진 그림은 상상도 할 수 없으며, 그림이 빠진 글도 약간은 허망하다. 글과 그림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바람처럼 찰떡으로 흘러간다.






그림을 그리는 행위에 대하여


저자는 카페에서도 그림을 그리고, 호텔 침대맡에서도 그림을 그린다. 거창한 도구가 아닌 가지고 다닐 수 있을 정도의 크기를 가진 노트와 간단한 연필 혹은 펜을 권한다. 그림을 잘 그리는 것에 대한 이야기도 아니고, 그림이 전공인 사람들의 이야기도 아니다. 지극히 평범하고 그림을 못그리는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권하는 그림의 행위이다. 너무 자세히 그릴 이유도, 너무 공들여 그릴 이유도 없다. 심지어는 지우개로 지울 필요도 없다고 말한다. 맘에 안들면 그냥 부-욱하고 찢어버리면 그만이라는 것이다.

이럴거면 왜 그리라고 하나.

이 책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결과물로써의 그림이 아닌, '그 시간'을 온전히 나의 것으로 쓰는 호흡과 속도에 대한 행위의 과정이 여행길에 그림을 통해 마련된다는 것이다. 비정상적일 정도로 빠른 속도가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다. 나의 삶인데도 불구하고 나의 통제 아래에 있지 못하는 일상의 속도를 다시 찾기 위해 여행은 지속된다.

하지만, 여행조차 바쁜 우리의 일상을 닮아있기도 하다. 여행을 위해서는 시간과 돈이 필요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떠나려는 마음가짐을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과 동행자를 필요로하기도 한다. 그렇게 여행에는 정신없이 가속도가 붙게 될 수도 있다. 현실에 동떨어진 낭만성을 회복하자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바쁜 여행일지라도 구경하고 셀카를 찍는 여정의 틈에 잠시 그림을 그리는 시간을 넣어놓자는 태도일 뿐이다.

그 날의 잔상을 나의 낙서로 채워보는 행위를 하루에 한번 혹은 이틀에 한번씩 내킬때 만이라도 해보라는 것이다. 완벽하게 멍때리는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아주 산만하지도 않은 '정신과 시간의 방'에 한번쯤은 들어가보라고 권하는 것이다. 그렇게 나는 서점을 그렸고, 벤치에 앉아 호수를 그렸다. 그림에 애증마저 있는 나는 아주 못생기고 또 못생긴 낙서를 그렸다.






여행의 기록


여행의 기억이 좋기만 할 수는 없다. 처음부터 끝까지 만족감으로 채워진 여행이 완벽한 여행이라고 할 수 있을까. 여행에서 진땀뺐던 기억, 밍기적댔던 시간들, 무심하게 지나쳤지만 잔상으로 남는 어떤 장면들은 모두 그의 책에서 기록으로 남아있다. 그는 그림과 글을 함께 남겼다. 그 둘의 조합은 어쩌면 사진보다 더 여행을 잘 기억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그 날의 색감과 풍경은 사진이나 영상 속에 너무나도 선명하게 남겠지만, 그 때의 감정이나 내 머릿속에 떠도는 기억들은 노트에 남는 것과도 같은 의미가 아닐까.

시간때울때 그리면 좋은 것으로 세가지가 제시된다. 뒷모습, 쓰레기통, 음식. 그렇게 뭐 대단한거 그리는 거라는게 아니라고 끊임없이 이야기한다. 부담을 덜어내라고. 저자가 어머니한테 그림여행을 권했고, 책에는 어머니의 서툴지만 아름다운 그림도 실렸다. 여름에 여행을 앞둔 엄마에게도 넌지시 이 이야기를 해보았는데, 생각보다 엄마는 너무나도 반갑고 흔쾌하게 내 제안을 받아들였다.

싫어하거나 거절할거라고 생각한 건 순전히 내 착각이었다.








더 많은 책


5/ 그림같은 이상의 글 '권태'
4/ 완성되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 '서울의 3년 이하 서점들'
3/ 스스로 선택하는 비공감주의 '비수기의 전문가들'
2/ 다음 삶의 방식으로 넘어가는 과정 '물욕 없는 세계'
1/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




Sort:  

그림을 결과물이 아닌, 어떤 시간을 대하는 태도로 대하는 것이 무척 흥미롭네요. 열정 가득한 대학생 시절에는 그림은 무조건 결과물이고 이미지 자체로 승부해야하지 않나? 라고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저자의 생각처럼 저도 변하고 있어요. 그림의 결과물은 우리가 맹신하는 것만큼 그렇게 중요하지 않더라구요. 어떤 장소, 무엇을, 왜 그렸는가만으로도 충분한 서사가 획득되고 전달되는 매체가 바로 그림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멍때림이나 휴식을 권하는 것 처럼 그림을 권한다고 느껴졌어요. 책 속에 스케치같은 그림들은 정말 여행길에 그린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더 여행의 글과 잘 어울렸던 것 같아요. :)

어릴 땐 낙서로 그림 그리기도 많이 했는데 어느순간부터 결과물이 보여진다는 (꼭 볼사람이 없음에도)부담에 안그리게 된거 같아요....흠...시도해 볼만하겠는데요☺

저도 타고난 똥손이라 그림을 그리는 것에 대한 부담이 꽤나 큰 편인데요. 요즘은 과정을 위해 그린다고 생각하고 끄적대고 있어요 ㅎㅎ

제가 죽기전에 만들고 싶은 책이 저런 책인거 같아요ㅋ
힘빼고 그린 그림과 생각들..!
(딱 그건데. 힘빼는게 참 안되는 것..잘 그리지도 못하면서...ㅠ)

힘빼기의 기술 책리뷰하셨던 것도 생각나네요. 경아님의 스케치는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요!! :)

'P님도 그림 그리는 거 싫어하시는데' 하면서 읽었어요. ㅎㅎㅎ 그렇지만, 그럼에도, 낙서하고 계시는군요. 아직 제겐 그림을 그린다는 행위 자체가 공포스럽게 느껴집니다.

나이가 들면 미술 학원에 다니겠다는 생각을 늘 하는데, '나이가 들면 좋은 집에 살아야지'와 비슷한 맥락의 막연한 생각이랄까요.

뜬금없지만, P님의 글을 읽으니 제게 그림을 그리는 것은 일종의 트라우마 같기도 하네요. 그래서인지 부-욱 찢어버리면 그만이라는 저자의 말이 참 따뜻하고 고맙게 느껴져요.

네 저도 참 그림 못그리고 싫어하면서도 끈질기죠 ㅋㅋ 그림이라고 생각하지마시고 그냥 낙서라고 생각하시고 해보세요. 진짜 맘에 안들면 다 찢어버리면 되니까요.ㅎㅎㅎ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그림을 그리는 게 생각보다 재미있다는 걸 이제야 깨닫고 있어요. 여행을 다니며 그림을 그린다는 건 어떤 기분일까 궁금하네요.

브리님은 잘그리시는 거 같아요!ㅋㅋ 뭔가 메모하는 기분이었던 것 같기도하고 그랬어요 :)

여행중에 그리는 그림은 정말 특별한 것 같아요 :)

그림이라는것을 하나의 예술분야로 생각하기보다는 일상처럼 끄적거리는 하나의 행위이면서 기록이라고 생각해요. 사람마다 독특한 필기체가 있는 것처럼 그림 역시도 독특한 그 사람만의 스타일링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언젠가는 지나온 그림의 기록으로 책을 내는 것이 꿈 중의 하나에요 :)

그림에 있어서 전 악필이지만 그래도 씁니다 ㅎㅎ 애나님의 그림 기록들은 저의 것과는 매우 다를 것 같아요 ㅠㅠ 흰색 바탕에 심플한게 블랙으로만 그리시는 그 그림체 좋아해요 :)

저의 멘토인 데니 그레고리의 책과 비슷한 관점이네요.
그림을 결과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과정에 초점을 맞추기.
이 마음으로 저도 조금이라도 더 끄적끄적대려고 노력중입니다.:)
이런 작가분들 덕분에 오늘은 어제 만난 새끼고양이를 주제로
그림일기를 그렸어요 ㅎㅎㅎ
북 찢어버리면 돼~! 이 말 참 와닿네요.+=+

오 그분의 책도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저도 매일은 아니지만 조금씩 연필로 그려보고 있어요 :)

아 아직 안보셨다면 적극 추천드려요.:)
데니 그레고리 책중에서 창작 면허 프로젝트 란 책이
국내에선 1번일꺼에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222.08
ETH 3135.29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