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음이 꽉 찬 어른이 될 걸음 - 소공녀 (Microhabitat, 2017)

in #kr-pen6 years ago (edited)


마음이 꽉 찬 어른이 될 걸음

소공녀 (Microhabitat, 2017)


한동안 영화를 끊었었다. 쥬라기월드나 어벤져스같은, 카페에 질린 친구들과 시간 때우려 본 영화들을 제외하고는. 보고 싶은 영화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영화를 볼 마음의 여유가 생기지 않았다. 취업을 하지 않겠노라 다짐했지만 줄어드는 생활비에 계속해서 지원했다. 3사 방송국 최종면접까지 갔지만 부조리함에 떨어졌다. 첫 번째 면접자에게는 40분을, 나에게는 10분을 준 면접관. 멘붕에 빠졌을 때, 스티미언분(@seoinseock)께서 추천해주신 「최고의 휴식」이 떠올라 읽었다. 가만히 있어도 쉴 새 없이 돌아가는 잡념 때문에 몸은 쉬어도 머리는 쉬지 않는다는 내용이었는데, 큰 도움이 되었기에 책 뒤편에 실린 최고의 휴식 5day 실천법을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명상을 하고, 평소 지인들의 추천이 자자했던 「소공녀」를 봤다. 신기하게도 책과 관련된 부분이 많았다. 돈이 없어 집을 구하지 못해도 위스키와 담배로 현재에 집중하는 인물. 과거와 미래에, 괜한 걱정과 후회에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이 아닌 눈앞에 놓인 것들에 집중하는 미소. 나이가 들며 삭막해지는 지인들에게 실망을 할만도 한데, 끝까지 위로를 주는 인물을 보니 온갖 감정이 교차했다. 그래서 엔딩크레딧이 올라가자마자 스티밋을 열었다. 최대한 온전히 이 감정을 글에 녹이고 싶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미소에 나를 투입했다. 보증금이 없어 저렴한 방을 구하고, 하루하루 썼던 생활비를 수첩에 적으며 당장 내일을 걱정했던 스무 살을. 삭막한 도시와 서울 사람들 사이에서 온정과 사랑을 가진 인물을. 영화가 진행되자, 나는 미소의 주변 인물이 되었다. 취직하지 않는 미소가 이상했고, 보증금을 모으겠다면서도 위스키와 담배를 꼬박꼬박 소비하는 미소가 한심했다. 보일러를 틀 돈도 없으면서 사람들은 왜 그렇게 챙기는지. 조그마한 짜증이 나기도 했다. 사람에게 데이고도 실망하지 않는 모습은, 이해할 수 없었다.

내 마음을 대변하듯, 작중인물이 얘기했다. "넌 염치가 없어. 우리 집에 머물면서 보증금을 모으겠다는 애가 술과 담배를 해? 그런 것까지 이해해주길 바라는 네가 잘못된 것 같지 않니?" 그러자 미소는 답한다. 최근 개봉한 영화라 스포일러가 될까 적지는 않겠지만, 미소의 말에 마음이 찌릿찌릿했다. 나는 나도 모르게 내가 싫어하는 이기적인 사람이 되고 있었나보다. 집은 있어도 마음은 풍족하지 않아 남들에게 베풀지 못하는 그런 사람. 취업에 전전긍긍하며 내 힘듦에만 집중하는 그런 사람.

처음 상경하고 노량진에 놀러 갔을 때가 떠오른다. 추운 겨울, 육교 위에서 할머니가 나물을 팔고 계셨는데, 힘이 되고자 편의점을 들러 따뜻한 꿀물을 샀다. 점장에게 "저 할머니는 언제부터 저기 계셨어요?"라 물었더니, "저 할머니 돈 많이 버는데. 이 꿀물 줄 거면 나나 줘."라고 말했던 사람에 충격을 받았던 스물. 삼 년 후에는, 겨울에 할머니가 나물을 팔아도, 외국인이 스마트폰을 든 채 길을 헤매고 있어도 누군가 도와주겠지라 생각하며 걸음을 재촉했던 내가 엔딩크레딧과 함께 떠올랐다.

누군가는 이 영화를 보고 "집의 크기는 텅 빈 마음의 크기"라고 말했다. 동감하는 말이다. 큰 집과 비례하여 마음의 크기도 텅텅 비어버린 사람들. 나는 현재진행형 상태에서 이 영화를 보았기에 다행이다. 사람들에게 베풀고, 집과 잔고가 아닌 마음의 크기를 키울 것이다. "집은 없어도, 생각과 취향은 있어!"라고 말하는 미소처럼 그간 성공의 욕구로 인해 덮어두었던 생각과 취향을 키워야지. 우리 모두 마음이 꽉 찬 어른이 되어 서로를 다독이는 한국이 되기를.

(1750자)


  • 영제목 Microhabitat을 검색해보니,
    '미소(微小)서식 환경 (미생물·곤충 등의 서식에 적합한 곳)'이 뜬다.

  • 낭만의 사전적 정의는 '현실에 매이지 않고 감상적이고 이상적으로 사물을 대하는 태도나 심리'라고 합니다. 취업에 얽매이지 않고 생각과 취향을 키우려는 제게 낭만의 정의를 알려준 영화같아 @garden.park님의 공모전, <한여름 밤의 도라지 위스키, 글쓰기 공모전>에 참가해봅니다😊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2주차 보상글추천, 1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2-1
현재 1주차보상글이 8개로 완료, 2주차는 1개 리스팅되어있습니다!^^

2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감사합니다 @virus707 님!

아~~~ 이 영화 왠지 끌리네요. ^^

나하님! 오랜만입니다 😊 관람 추천드리는 영화에요!

  • 독립출판 관련 글을 읽었어요! :) 기대하며 응원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따뜻한 미소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크기도 한없이 넓게 키우시기를...

감사합니다 @sadmt님 :)

  1. ㅎㅎㅎ 저도 요즘에 microbioem 에 관심이 많습니다. 미생물군이라고 합니다. ^^ 마음챙김관련해서 적용시키고 있어요. 우리와 공생하는 미생물이 생태계가 건강해야 마음챙김도 잘된다는 .. 그런 접근입니다.

  2. 책이 도움이 되셨다니 다시 한번 기쁩니다.

  3. 혹 태그에 kr-mindfulness 를 추가해 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듯 해서요. (이번 글에 어려우시면 다음 글에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eoinseock님! @kr-mindfulness 추가했습니다 :) 우리와 공생하는 미생물의 생태계가 건강해야 마음챙김도 잘된다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관점인데, 듣고 보니 그러네요. 책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명상을 했어요. 둘째날에는 '가보지 않은 곳'을 가는 날이라고 해서 자전거를 타고 발길이 닿는 곳으로 가려했지만 오늘부터 삼일간 쭉 비가 내리네요 ㅠㅠ 가보지 않은 카페를 가봐야 겠어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멋진 공모전 덕에 멋진 글들을 많이 접할 수 있겠다 싶었는데 역시나 요아님이 한건 해주시는군요.

저도 경험삼아 한번 도전해볼까 했었는데, 제게는 낭만의 정의라는게 자꾸 개폼,똥폼잡는 그런 가벼운 것들로만 한정되어 연상되기에 좌절중입니다ㅋ

감탄을 내두르고 갑니다.고수님들의 사색의 깊이는 역시 다르네요.

안녕하세요 칭찬선셋님! 😆

우연히 본 영화와 공모전의 주제가 맞닿아 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멋진 글이라는 칭찬에 기쁜 건 어쩔 수 없네요..!ㅎ.ㅎ 낭만의 정의는 유려한 말로 멋지게 포장할 수도 있겠지만,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게 더 멋진 것 같아요. 비록 가벼운 것들로만 한정된다고 하더라도 그때의 기억이 기뻤던 추억으로 남는다면 :) 누구보다도 선셋님의 낭만을 잘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요?

고수라고 하기엔 아직 너무 부끄럽습니다..! 이제야 알깨고 나온 병아리같아요. 그것도 무리와 떨어져 엄청나게 헤매고 있는....ㅎㅎ

참가자가 늘어날수록 글을 읽으며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낭만이라고 해서 한 곳으로만 글이 집중되지는 않을까 걱정했는데 그것은 저의 기우( 杞憂)에 불과했나봅니다.
저도 소공녀에 대한 리뷰를 한 적이 있습니다. 부제로, 어른이 되지 못한 어린왕자 라고 달았었죠. 개인에 매몰되어 주위를 보지 못하고 나의 역사만 쌓아가도록 강요당하는 현대인의 매마르고 싸늘한 감성을, 소공녀의 미소가 간직한 낭만을 통해 발견하셨군요. 글 잘 읽었습니다.
더하기: 저는 미소의 영어제목은 보지도 않고, 어리고 낭만 가득한 시절의 미소를 기억하는 어른들이란 의미로 이해했습니다. 의도와는 상관없는 해석일지라도, 미소의 낭만을 이야기 하기에 충분한 이름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안녕하세요, @bookkeeper님! 우선 정성스런 댓글에 감사함을 표합니다 😊 낭만이라는 주제는 참 다양한 얘기를 할 수 있는 주제라, 더욱 많은 글이 나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소공녀>를 보셨군요! 어른이 되지 못한 어린왕자와 어리고 낭만 가득한 시절의 미소를 기억하는 어른들이라는 평이 와닿습니다. 부유한 남편과 결혼하여 과거를 잊고 지내다, 미소가 지나간 뒤 밴드 시절의 사진을 보며 미소를 지었던 작중인물이 생각나네요.

저는 '낭만'이라고 했을 때, 과거의 경험이 떠올랐어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낭만이라 하면 대학시절이나 학창시절과 같은 어렸을 적의 기억을 떠올리실 것 같더라고요. 그러다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낭만적인 삶을 살면 되지 않을까? 과거의 추억에 빠지지 않고, 계속해서 낭만을 쌓아올리는 인생을 살면 되지 않을까?'

영화 <소공녀>는 여기서 많은 깨달음을 주는 것 같습니다. 낭만은 첫사랑이나 첫도전과 같은 추억뿐만 아니라, 마음만 먹으면 앞으로도 쌓아올릴 수 있는 가치라고요. 많은 분들이 낭만이라 했을 때 현재의 삶을 떠올릴 수 있는, 그런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유튜브 영화리뷰로 봤었던 영화네요.

우리 모두 마음이 꽉 찬 어른이 되어 서로를 다독이는 한국이 되기를.

저는 어린아이로 살고 싶어요.ㅋㅋ

한손님 안녕하세요 :) 오랜만이에요. 저도 어린아이가 되고싶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음을 알기에.. 이왕 어른이 될 것이라면 어른다운 어른이 되고 싶어 쓴 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아, 저는 모두가 마음 꽉찬 어른이 되었을 때, 홀로 어린아이가 되고 싶다는 뜻이었어요. :D

잔잔하면서도 마음에 와 닿는 글입니다.
이 영화 좀 봐야겠어요. ㅎㅎ

안녕하세요. @dozam님! 글 읽어주시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 오늘처럼 비 오는 날에 보면 더 좋은 영화 같아요.

영화를 어렵게 구해서 봤네요.
미소 덕에 마음이 한없이 푸근해지는 다른 한편으로
길위의 삶이 영 마음이 쓰입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이 영화에서 스마트폰이
안등장한거 같아요. 그렇죠?

안녕하세요. @dozam님! 영화를 보셨군요 :)
길 위의 삶이 마음이 쓰인다는 말에 공감합니다.
@dozam님의 말씀처럼 생각해보니, 스마트폰이 등장하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더욱 좋았을 수도..! 사람과 사람 사이를 더욱 편히 잇기 위해 스마트폰이 도입되었는데, 정작 만났음에도 서로 스마트폰을 보며 관계를 망치는 현상에 한탄스럽습니다. 미소처럼 사람들에게 집중하는 게 제가 바라는 삶입니다.

사람에게 집중한다...
참 아름다운 말입니다.

저도 마음의 크기를 키워나가 보아야겠습니다.
참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는 글이네요. 같은 부분을 계속 읽었습니다..

안녕하세요 ㅋㅅㅋ님. 오랜만이에요 반갑습니다 :)
영화가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하니 글을 쓰면서도 많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같은 부분을 계속 읽으셨다고 했는데, 어떤 부분인지 궁금해지네요 :)

님의 마음을 찌릿하게한 여주인공의 대사가 무엇인지 너무 궁금해요 ^^

안녕하세요! @dj-on-steem님. 반갑습니다!
아무래도 최근 개봉한 영화이기에, 스포일러가 될까봐 적지 않았습니다 :)
여러 생각을 할 수 있는 소중한 영화에요. 시간이 되신다면 관람 추천드려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1
JST 0.033
BTC 63901.15
ETH 3133.40
USDT 1.00
SBD 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