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l essay] 도약의 기억

in #kr5 years ago

도약.jpg

 2015년 4월의 어느 새벽, 난 거실 소파에 앉아 50일이 막 지난 첫째 딸에게 우유를 주고 있었다. 아기는 3~4시간마다 모유나 분유를 먹어야 한다. 수유 타임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찾아온다. 수유 타임이 오면, 나와 아내는 함께 일어나서 아내는 유축기로 모유를 짜내고 난 분유를 타서 아기에게 먹인다. 삼십 분 정도 수유를 하고 아기 트림을 시키면 다음 수유 시간까지 얕은 잠을 자는 생활을 반복했다. 아내는 아내대로 밤낮 가리지 않고 아기를 돌보느라 심신이 지쳐 있었고, 나 역시 퇴근하고 집에 와서는 거의 모든 에너지를 아기에게 쏟느라 지쳐 있었다.

 몸이 피곤한 것은 그럭저럭 견딜만했다. 힘들었던 건, 아이를 낳기 전까지 내 마음대로 썼던 여가 시간을 더 이상 쓸 수 없다는 거였다. 아이를 낳아 육아에 동참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아기를 안고 기르면서, 이전엔 알지 못했던 기쁨을 얻었지만, 한편으로 나 자신은 지워져 간다는 느낌을 받고 있었다.

 책상에 앉아 책을 읽거나, 글을 끄적거리거나, 미드를 보던 일상은 이제 비일상적인 일이 되었다. 출산 후 그것은 특별히 시간을 내야 누릴 수 있는 것으로 성질이 완전히 바뀌어 버렸다. 아이의 탄생이라는 역사적인 사건은, 내 일상과 시간에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킨 것이다.

 그 새벽도 숨 가쁘게 달려온 지난 50여일의 시간과 다르지 않았다. 아이에게 젖병을 물리고 아기가 우유를 다 먹으면, 어깨에 손수건을 두르고 아이를 어깨에 걸쳐 안고 등을 토닥이며 트림을 시키는 일련의 과정이 조금 더 능숙해졌을 뿐이다. 아내는 유축을 끝내고 들어가서 안방에 쓰러지듯 누워 잠이 들었다. 허기를 달래자 잠이 든 아기를 안고 안방으로 조심스레 들어가, 아기 침대에 아기를 눕히고 다시 거실로 나왔다. 소파에 털썩 앉아 시간을 확인한다. AM 5:00. 두어 시간 후에 일어나더라도 보통 다시 잠을 청하는데, 그날따라 하루를 조금 일찍 시작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빠 아기.jpg

  서재로 가서 책상에 앉았다. 스탠드 하나만 켜고 홀로 대화를 시작했다.

  “뭘 할까?”
  “최소한 단잠을 자는 일보단 가치 있는 일이어야 하겠지.”
  “의외로 두 시간 동안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아.”
  “많지 않아도 돼. 한 가지만 있으면 돼.”
  “영화를 볼까? 아니면,”
  “글을 쓰자.”
  “그래, 좋은 생각이야.”

 컴퓨터를 켜고 D드라이브에 숨겨둔 폴더 하나를 열었다. 완결시키지 못한 이야기들이 쌓여 있는 창고였다. 그 중 최근에 쓰다만 소설 파일을 하나 열었다. 내 어릴 적 경험과 공상을 뒤섞어 쓰던 성장 소설이었다. 소설을 이어 써내려갔다. 이야기의 동굴에서 스탠드 불빛 하나만을 의지한 채 더듬더듬 이야기를 이어가는 동안, 2시간이 금세 지나갔다. 동이 텄고 출근 준비를 했다. 그 날 아침의 기분은 다른 날과 같지 않았다. 밤새 충전해도 50%에 될까 말까한 배터리를 내장하고 출근길에 나서곤 했는데, 그 날은 다 채워진 기분이었다. 시간이 날 때 늘 앉던 책상이었지만, 그 새벽에 책상에 앉아 보낸 시간은 전혀 다른 의미였다. 그것이 내가 자발적으로 20여년 만에 다시 시작한 첫 야자 시간이었다.

 그때부터 나만의 시간이 없어서 답답하거나 불안하지 않았다. 내 일상엔 아직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을 시간이 남아 있었다. 다만 몇 스푼의 노력과 의지만 있으면 될 일이었다.

 그 후 얼마간, 동트기 전 마지막 수유를 마치고 나서 난 스탠드 불빛 하나만 의지한 채 이야기의 동굴로 들어갔다. 그것은 탈출이었다. ‘무엇을 해야 하는 존재’로 나를 규정짓는 세계로부터 잠시나마 벗어나, ‘다른 나’이면서 ‘진짜 나’인 존재로 도약하는 일이었다.

 아기의 발달 과정에 따라 도약의 시간은 달라졌지만, 도약하는 법을 잊어버리진 않았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영감5.jpg

마나마인로고.gif

Sort:  

li-li님이 kyslmate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li-li님의 [SLBC NEWS ROOM] #190207 Headline @kyslmate님의 "도약"

SLBC NEWS ROOM] #190207 Headline kyslmate의 "도약"
빰빠빠밤~(뉴스 시그널 - 입으로 소리내는 거 아님, 착한 사람 귀에만 들림)
스티미언 청취자 여러분. ...

미리 배웁니다~ ^^

조선생님은 누구보다 잘 하실 것 같은데요~~^^

저도 아이 키우면서 잠을 줄이더라도 노는 시간은 포기 못 하겠더라구요.

ㅎ 육체 피로보다 정신적 위안이 더 필요한 거 같지요^^

3-4시간 마다 수유를 하는 일이 쉬운일은 아니죠! 특히 밤엔... 경험은 없지만요^^

내가 자발적으로 20여년 만에 다시 시작한 첫 야자 시간...

지금도 이어가고 계신가요? 노력과 의지만 있으면 된다지만 쉬운일은 아닐듯!!

네 갓난 아기 수시로 수유할 땐 정말 하루 종일 헤롱헤롱했습니다ㅋ 근데 아내가 더 힘드니 내색할 수도 없지요ㅎ
야자는 쭉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이 재우고 난 후로 시간은 좀 바뀌었지만요.ㅋ 그 결과물이 이런 글들입니다.

아기의 발달 과정에 따라 도약의 시간은 달라졌지만, 도약하는 법을 잊어버리진 않았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언제나 갈망했기 때문 아닐까요? 저 역시 앞으로 아이를 키우는데 들이는 시간과 노력 때문에 몸도 지치고 마음을 비워내야겠지요.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나' 잃어버리지 않도록 끊임없이 갈망하고, 또 있는 힘껏 노력해야겠습니다.

늦은 시각 소울님이 그러했듯 어떻게든 시간을 내서라도 나를 잃어버리지 않는 시간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쉽지 않을 겁니다. 킄

사실, 아직은 크게 와 닿지도 공감은 안되지만, 저도 곧 알아차리겠지요. ;)

이제 눈앞에 닥친 일이군요! 퐁당님도 어느 밤, 혹은 새벽에 도약을 감행하게 될 것 같습니다ㅎㅎ
소중한 걸 얻으면, 또 잃어버리는 것도 있다는 게 진실입니다. '나'를 온전히 지키면서 아이를 키운다는 건 어려운 일이지만, 지키기 위한 치열한 과정 속에서 또 새로운 이야기들이 생기더라구요^^
출산까지 화이팅하시구, 출산 이후엔 더 화이팅하세요ㅋ

아이 키우는 분들 참 정말 존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와중에 이 멋진 글이라니욥! 글 꼭 계속 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 키우면서 얻는 게 더 많습니다ㅎㅎ 글은 저의 자구책이니 쭉 이어가려구요^^

아기가 지금은 5살이겠군요. ^^

저도 오랜만에 '포스팅을 위한 30분 일찍 기상 미션'을 성공적으로 끝내서 글을 짧게 적었답니다. 조금 피곤했지만 미리 출근직전 복장까지 다 끝내고 남아있는 40여분을 책상에 앉아서 일기를 썼는데 하루의 시작을 행복한 일로 시작하니 오늘하루가 보람찼어요. 그 누구를 위한글이 아니라 나를 위한 글이라서 더 행복했던거 같아요. 슬메님은 이미 옛날부터 그러셨고 ^^

네 첫 아이 5살입니다ㅎ
포스팅을 위한 기상 미션~~ 그거 좋은데요? 하루의 시작을 글쓰기로 한다는 것, 하루 종일 뭔가 했다는 든든함을 느끼는 일이지요^^ 여사님과 전 그 기분을 공유하고 있군요.ㅋㅋ
우리 고단함에 지지말고 어떤 틈이라도 계속 찾아내도록 해요^^

아......읽는 내내 저도 뭔가 채워지는 느낌 ㅠㅠ

비슷한 처지신지ㅎㅎ. 채워드렸다니 뿌듯합니다ㅋ

쏠메님 참 대단하세요. :)

아이 아빠가 육아에 참여하지 않으면 엄마 혼자 감당하느라 엄마는 더 힘들죠. 육아에도 적극 참여하면서 '나'를 지키고 계신 모습 존경합니다.

아이고. 요즘 분위기에선 존경 받을 일은 아닌 거 같아 쑥스럽네요ㅋ 제 주변을 봐도, 아빠가 육아에 참여하는 게 자연스러워지고 있는 것 같아요.
저마다 서 있는 위치에서 '나'를 지켜가려는 노력은, 나뿐 아니라 가족 모두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는 거 같아요^^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감사해요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799.64
ETH 3130.40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