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후배에게 말랑말랑해졌다는 말을 들었다.

in #kr6 years ago (edited)

[[Thumbnails_juicetime_posting]].png


독일유학을 끝내고 잠시 한국에 들어와있는 고등학교 후배. 며칠 전 그녀와 재회했다. 작년 가을에 함께 도쿄 UMF를 즐긴 후로 약 1년만이었다. 우리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근처 강가에 자리를 잡고 앉아 맥주 한 캔을 홀짝이며 (의사선생님이 술 마시면 안된다고 그랬는데… ㅎ) 밤이 깊어가도록 여러가지 대화를 나누었다.

"

언니, 예전에 비해 분위기가 말랑말랑해졌어.
몇 년 전에는 뭐랄까….
대단하긴 했는데 좀 날이 서있었달까?
늦게까지 같이 놀아놓고
아침 일찍 일어나서 셔츠 다리고 있는 거 보고 깜짝 놀랐다니까?

"

그녀가 말했다.




그… 그랬지. 혼자 일본 땅 밟고 처음 1년간은 저녁 11시에 자고 5시에 기상해서 아침식사, 산책, 예습, 등교, 하교, 복습하는 생활을 했는데 그 땐 가계부 쓰면서 10원의 오차도 허용하지 못할 만큼 신경이 곤두서있었어. 왜냐면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있지 않으면 빈털터리 국제 미아라도 될 것 같았거든. 네가 말하는 내 모습도 회사에서 그런 일이 있고 몇 달 지나지 않았을 때라,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무너질 것 같아서 그랬어. 지금은 나도 내가 많이 말랑해진 걸 느껴.



성공이란 것을 하고 싶었어.


더 많고 멋진 결과들을 내야, 더 냉정하고 차가워져야, 자기 어필도 부지런히 해주고 욕심도 부려주고 성격도 나빠져야 성공에 가까워지는 줄 알았어. 그러다가 왠 미친놈때문에 잘 닦고 있던 성공궤도에서 이탈하게 됐잖아? 많이 괴로웠는데, 나를 괴롭히던 것 중 하나는 ‘실망에 대한 두려움’이었던 것 같아. 난 미움 받을 용기 같은 거, 거의 없었거든.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당연해. 내 안에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 없었으니, 타인의 사랑에 목마르고 미움은 두려울 수 밖에. 사회적 성공의 궤도에서 이탈하고, 자포자기하는 마음으로 두려워하던 일들을 이것저것 해버리고, 실망도 미움도 받았는데 여전히 나는 죽지 않고 잘 살아있더라. 놓치면 안 되는 줄 알고 꽉 쥐고 있던 것들이 사실은 없어도 된다는 걸 깨달았어. 그리고 진짜로 놓치면 안되는 게 무엇인지도 알게 되었어. 바로 자기자신 말이야.



그제서야 생각을 했어. 내가 그렇게 쫓던 성공은 뭐였을까?


성공이란 것을 하고 싶었어. 그런데 난 세상의 획일화 된 성공을 맹목적으로 쫓고 있던 거였어. 세상의 성공을 쫓고 있었을 때는 말야,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어떻게 지킬까 를 생각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세상이 원하는 모습이 될 수 있을까 를 열심히 생각했어.



나는 어떻게 스스로를 지키지 못했을까?


나는 나라는 사람을 “더 좋게” 바꾸려고 하는 사람들로부터, 즉, 세상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지 못한 것도 모자라, 그들의 시점을 내 안으로 가져와 지속적으로 자신을 할퀴었어. 그들이 내 시야에서 사라져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게 되어도, 내가 그들의 얼굴을 하고 지속적으로 스스로를 비난하고 있었단 말이야. 더 좋게 ‘되고 싶어서’ 했던 선택보다 더 좋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했던 선택이 더 많은 것 같아. 그러니 남들 눈에 아무리 좋아보여도 만족스럽지 않고, 그런 자신이 사랑스럽지 않았던거야.



그렇다면 그동안의 내 모습은 다 거짓이었던걸까?



아니, 전체적으로 보면 꿋꿋하게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살아온 것 같아. 게다가 난 검색하면 금방 상위에 뜨고 (스팀잇이 SEO에 신경 좀 썼나...), 공개 대상 설정도 불가능하며, 7일이 지나면 수정도 삭제도 되지 않는 블록체인 위에 나라는 사람을 새기고 있잖아. 푸하하! 무모해!!! 하지만 이 선택을 후회하지 않아.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에서도, 온전한 내가 되어 살고 싶으니까.


얼핏 멈춘 것처럼 보이는, 천천히 나아가는 삶, 이런 삶에서는 행복해지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더라구. 길가에 핀 꽃을 보거나 맑은 하늘에 뽀얀 구름 둥둥 떠다니는 것만 봐도 행복해지니까. 병원비로 탕진하고 김밥천국에서 혼자 2,500원짜리 김밥 한 줄을 먹어도 그만큼 건강해졌으니까 행복해. 교정을 했는데 하필 압구정 투명치과라서 마무리가 애매해졌지만 중학생때부터 하고 싶던 것을 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해. 여전히 내 곁을 지켜주는 친구들이 많고 그들과 함께 강가에 발 담그고 맥주를 홀짝이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이 행복해. PTSD랑 싸우다가 지치거나, 너무 지쳐서 땅 파고 들어가 한동안 나오지 못할 때를 제외하면, 훨씬 더 나은 삶이야. 날을 세울 이유가 없어졌어.


날이 맑다. 오늘은 힘이 나. 미뤄둔 일들을 해치워야지. 우선은, 변호사를 선임하더니 손바닥 뒤집듯 자신의 모든 행위를 부인하는 이 미친놈의 변론을 말랑말랑하게 부숴버리겠어.





2018.08.13
안산시에서

Sort:  

말랑말랑이든 뾰족뾰족이든 그때그때 최선의 모습이라는거~

그건 그래 ㅎㅎ.

그때 그때 변하는 모습도 진짜 나라고 생각해요
스모모님은 늘 온전함이었을 거예요

늘,
정말,
감사합니다

세상이 원하는 나라는 것도
결국은 "내가 생각하는" '세상이 원하는 나' 였을지도...

네, 그런 것도 있었던 것 같아요.
제 경우엔 주위에 직접적으로 저라는 사람을 바꾸려는 사람이 많았어요. 예를 들면, 너무 인상에 깊어서 잊지 못하는 말들이 "욕을 못하면 찌질한 것", "가식인 줄 모르는 게 가식인 것"인데... 그로인해 욕을 연습하고 가식으로 보일까봐 반대로 행동하고 그랬다죠. 저도 참 주위 영향 잘 받아요.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은 욕심이 큰 거 같아요.

술!! nopE!!

헤헤... 쪼오오오오오금만 마셔떠욥...

쪼오오오오오오오오오금도 안댕!!!

자신을 이야기하는 글 만큼 가치있는 글은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낍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저야말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가 원하는 나는 어떤 모습일지 한번 생각해 보는 한주를 보내야 할 것 같습니다.
수모모님이 원하는 한 주 되시길~~

호돌박님도 원하는 한 주 되시길 바래요~

나이스 디자인

땡큐 :)

'나'는 언제나 '나'랍니다. ^^

맞아요. 나는 언제나 나지요.

열심히 사는 건 멋진 일이지만 휴식 없는 삶은 힘들죠
천천히 쉬면서 원하는 성공이 무엇일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생각 폭발해 아주 그냥 ㅎㅎ.

날세워서 모하겟노~
즐기며사는거지

제2심 얼렁 넘기고 다시 열심히 벌어서 생각없이 놀고 싶댱...

언제나 좋은일은 있기마련!!
그또한 즐기시게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2989.29
ETH 3048.32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