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집 : 박완서] 이 세상에 태어나길 참 잘했다

in #kr6 years ago

1.jpg

삶은 누추하기도 하지만 오묘한 것이기도 하여
살다 보면 아주 하찮은 것에서 큰 기쁨,
이 세상에 태어나길 참 잘했다 싶은 순간과 만나질 때도 있는 것이다.


박완서 작가의 노란집의 첫 페이지에 나오는 글입니다.
책을 통해, 각종 매체를 통해 알게 된 작가의 삶은 소박하고, 소소하고, 정겹습니다.
늘 넉넉한 웃음으로 주변을 감쌀 것 같은...
그래서일까요?
작가의 지인 중에는 기인이라고 불리는 사람도 더러 있었다고 하지요...

환하게 웃는 얼굴만 봐도 그 이유가 설명되는 것 같습니다.

B612_20180511_084804_843.jpg

2011년 1월 22일 80세의 나이에 암으로 세상을 떠난 박완서.
노란집은 그가 세상을 떠난 2년 뒤 고인의 딸 호원숙씨가 어머니의 작품을 모아 펴낸 책입니다.

노년의 일상, 작가의 생각, 유년의 추억...
빠르게 지나가는 세상에서 느긋하게 여유를 즐기는 모습, 자연스레 뿜어져 나오는 따뜻함..
이 모든 것을 즐거운 마음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글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 이 책의 61쪽입니다.

...집에 가서 엄마한테 내 이름이 너무 어렵다고 불평을 늘어놓았더니 엄마가 하시는 말씀이,
나는 밤 열두 시에 태어났는데 여자아이를 순산했다는 소식을 들은 할아버지와 아버지 두 분이
그때부터 밤새 머리를 맞대고 옥편을 찾아가며 지으신 이름이 내 이름이라는 거였다.

그 후 다시는 내 이름에 대한 불평을 안 하게 되었다.
불평은커녕 새 생명을 좋은 이름으로 축복해주려고 머리를 맞대고 고민했을 두 남자,
점잖고 엄하기로 집안에서뿐 아니라 마을에서도 알아주는 상투 튼 할아버지와 젊은 아버지를 떠올리면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존중받고 사랑받았다는 확신이 들었다.


"누가 지어주신 이름이예요?"
"어머, 한글 이름인가봐요, 그 한자가 없죠?"
"형제들 있어요? 형제들은 이름이 뭐예요?"
"이름이 예뻐요!"

제 이름을 말했을 때 많이 들었던 말들입니다.
저는 제 이름이 좋으면서도 감추고 싶었어요.

저는 이름처럼 예쁘지도 않은데, 괜히 누군가가 이름 때문에 저를 주목하는 게 싫었어요.

이름이 예뻐요...라는 말 뒤에 (근데 생긴 건 별로예요...)라는 말이 숨겨져 있는 것 같았어요.

난 왜 이름 예쁠까...하는 생각을 하곤 했던 자존감 낮은 시절이었어요..;;;

그냥 흔하디 흔한 이름으로 있는 듯 없는 듯, 눈에 띄지 않게 조용히 살고 싶은 소망을 가졌던 시절...
왜 우리 부모님은 내 이름을 이렇게 들어본 적 없는 이름으로 지어준 걸까...불평하던 시절...

이 글을 읽으면서

부모님이 머리를 맞대고 제 이름을 지어주셨을... 그 날의 풍경을 상상해 봤어요..
흰 종이를 펼쳐놓고 이런 저런 이름을 적어가며 행복한 고민을 하는 두 분의 모습을요..

그리고 저도 어린 시절의 작가처럼 생각을 바꾸게 되었답니다.

"나도 이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존중받고 사랑받았다!"

그것만으로 충분하다는 것을요...


제 이웃님들 모두 오늘은
태어날 때부터 존중받고 사랑받았던 존재 임을 기억하고 행복하게 보내시면 좋겠어요!


ps. 이 글을 올리려고 엄마께 여쭤보니...
제 이름은 엄마와 동네 어르신들, 엄마의 친구 분들께서 머리를 맞대고
몇 날 며칠 고민하여 지은 이름이라고 하시네요...

제 상상 속 부모님의 모습은...그저 제 상상인 걸로 하겠습니다...^_^;;;;;;;;;;;;;;

Sort:  

박완서... 제가 너무 좋아합니다. 돌아가셨을때 하염없이 눈물이 났던 기억이 납니다. 이 책도 읽어보고 싶어요.
이름이 뭘까요? 저는 이름이 너무 마음에 안들어요. 흔하디 흔하기만 한. 커피숖에서 누가 내이름을 00아~ 하고 부르면 아마 테이블 세 개에서 돌아볼걸요? ㅋㅋ 궁금해요 이름이 뭔지.

북키퍼님...박완서 작가님이 이 책을 쓰신 '노란집'이 서울 근처더라고요...
저는 왜 화천이나 홍천...이런 강원도였을 거라고 생각했는지..

진작 알았다면...근처에 가서 슬쩍 담너머 구경이라도...
아니..그래도 찾아가지 못했을 테지만....요^^.;;

그래도 아쉬움이 너무 커요...제가 살아가면서 이런 글을 또 만날 수 있을지...

제 이름은...아주 좋은 이름이라고 밖에...^_^ 히힛

제가 너무 존경하고 좋아하던 작가분이세요.
까까머리 시절부터 많이 읽고 많이 좋아했었는데.. 돌아가시고는 이후로 나오는 책들이 진짜 선생님이 쓰신 글들일까.. 아니면 따님의 생각과 말이 덧붙여진 글일까 의심하게되고... 조금은 관심을 멀리했던 것 같습니다.
오늘, 서점에 들러봐야겠습니다. 감사해요 멋쟁이 디디엘엘님!

아...돌아가신 이후 발간된 책들에 대해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저는 아무 의심없이 그냥 보았어요^-^;
그 따님의 글도 참 좋아하는데...
설마 그렇게 하진 않았겠죠?! 길마님 말씀 듣고 보니 갑자기 의심이...스멀스멀..ㅎㅎ
길마님 오늘 금요일이네요
불금 대신 서점에요?! 주말동안 책과 함께 힐링하세요!!

갑자기 @ddllddll님의 이름이 너무 궁금해지는데요?ㅋㅋ
전 그 '흔하디 흔한' 이름이라, 언제나 한 학년에 서너 명은 같은 이름이 있었고, 가끔은 한반에 둘이 있어서, '큰아이, 작은아이'로 구분지어 불려지고 그랬어요.

우리 부모님은 딸들의 이름은 그냥 내키는대로 지으신 거 같아요.
제 이름의 내력은 한번도 말씀해 주시지 않았던 거 보면 별 내력이 없는 거 같고요, 제 여동생 이름은 그당시 유행하던 드라마 주인공 이름으로 지은 거랍니다.ㅜㅜ
슬픈 자매이지요..ㅋㅋ

박완서님의 글은 언제나 너무 따뜻했던 거 같아요.
특히나 '엄마의 말뚝'같은 소설을 보면 눈물나게 엄마를 생각나게 하지요.
이름도 대충 지어준 우리 엄마인데도요.ㅋ

저랑 비슷하네요^^

박완서 작가님..그 분의 글이 주는 따뜻함, 그 안에서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며
행복했었답니다. 요즘도 마음이 조금 울적하거나 우울해지면 작가님의 책을 손에 닿는 대로 아무 거나 꺼내 읽곤 해요..,그 속에 참 많은 위로가 담겨 있더라고요^^
저는 개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었는데...
부모님이 들으시면...
아니아니 제 이름을 함께 고민해주신 어르신들이 들으시면 서운해 하시려나요? ㅎㅎ
지금은 그런 생각이 없지만요 저도 갑자기 지지님의 성함이 궁금해집니다!^_^

박완서님의 전집을 사다만 놓고 다 읽어보질 못했는데
다시 찾아보고 싶게 만드는 글이네요.
좋은하루되세요! ^^;

라이언강님 반갑습니다!
박완서님의 전집이라니...그 책이 나란히 꽂힌 서재는 얼마나 따뜻할지 상상해 봅니다
라이언강님께서 좋은 하루가 되라고 해주셨는데...
하지만 저는 라이언강님께서 제 글에 다운보팅하신 이유를 알 수 없어 조금은 울적하네요..

제가 아직 이 시스템을 잘 못라서요.
공부를 좀 더 하도록 하겠습니다 ㅜㅜ

전 제이름의 뜻이 좋치 않은 것 같아서 내 이름을 누가 지은거냐고 물은 적이 있었어요. 아빠가 동네 어르신한테 찾아가 지어온 이름이라고 하더라구요. 사남매중에 둘은 엄마의 방법으로, 둘은 아빠의 방법으로 지은건데 저는 아빠예요. 그래서 아빠 닮았나? ㅎㅎ
이름도 그러하지만 날 사랑하고 아껴주시는건 의심의 여지가 없으니 이름은 그냥 이름인걸로..^^

  • 디디엘엘님 덕분에 여행 잘 다녀왔어요. 반가와요~~

꺅! 오나무님 돌아오셨군요!! 기쁨의 오타가 마구 솟아나서 싹 지우고 다시 쓰는 중이예요 ㅎㅎㅎ
여행은 즐거우셨나요? 아마 포스팅으로 볼 수 있는 건가요? ㅎㅎ
오나무님의 이름은 아버님께서 지어주셨군요...
동네 어르신 중 이름을 잘 지으신다는 분께 가서 잘 지어주십사 부탁하고 귀하게 받아 오신 이름일 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그쵸...이름은 이름일 뿐..저도 그렇게 여기기로 했습니다!!
오나무님 오시니깐 넘 좋아요!

도라님 이름이 무언지 정말 궁금하네요.^^
저는 잘 모르겠는데
우리 아이들은 저랑 아내가 머리맞대고 지었거든요.
큰애는 수민이라는 이름이 딱 떠올라서 지은거고 둘째, 세째는 민자돌림으로 해서 가운데 자는 인명사전 갖다놓고 계속 불러가면서 입에도 잘 맞고 좋은 한자가 있는걸로 해서 지었지요.
뜻도 좋지만 부르기에도 좋아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도라님 이름처럼 분명 이쁘신 분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마음속에^^)

수민...
예쁜 이름이예요..시옷 발음이 주는 바람 소리가 참 좋게 느껴져요..
발음할 때나 들을 때나..저는 시옷 발음을 참 좋아하거든요^_^
뜻도 좋지만 부르기에도 좋아야 한다는 호돌박님 말씀에 저도 완전히 동의합니다.
저..사실 처음에 호돌박님 실제 성함이 박호돌님인 줄 알았었어요..
그래서 88년생이신가? 하고요..ㅎㅎㅎ
이건 진지함일까요 위트일까요~~

이글을 읽으면서 편안한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살아가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디디엘엘님은 이름이 예쁠것같아요
모든 생각이나 행동이 다 이쁘니까요^^

앗! 옐로캣님...
저 오늘 옐로캣님을 얼마나 많이 떠올렸는 줄 아세요?
둥이들과 산책하는데 여기 저기 이쁜 냥이들이!!!!!
둥이들도 막 '야옹' '야옹'하면서 가리키고, 저도 막 '야옹아~'하면서 따라다녔어요..
옐로캣님을 만난 이후 고양이들이 너무나 더 사랑스럽고 예쁘고 그래요^_^
그리고..
저를 그렇게 예쁘게 봐주시니...자꾸만 제가 막 자존감만 높아져 가고...
옐로캣님한테 막 귀욤떨고 싶고..ㅎㅎㅎ 어떡하죠? 하하;;

둥이들이 야옹~야옹~하는모습 생각만해도 귀여워요
냥이들을 이뻐해주시니 기분이 좋아요
나는디디엘엘님을 만나고 모든 면을 좋아했어요
이뻐하지 않을수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을했어요^^

감사해요 옐로캣님^-^

아주 따뜻한 책일 것 같네요.
박완서님 사진의 미소를 보니
살아왔던 인생과
글들이 궁금해 지네요.

감성적이고 따뜻한 이미지가 느껴져서
읽어보고싶네요.

평소 책 읽는 걸 즐기는 데,
저도 한번 봐야겠어요^^

맞아요 노아님...
아주 따뜻하고, 그리고 재미있는 책이랍니다.
줄곧 위로만 주구장창 하는 게 아니라 엄청 웃긴 이야기들도 많아요.ㅎㅎ
박완서 작가님은 그런 분이시니까요^_^
평소 책을 읽는 걸 즐기신다니 어쩐지 제가 막 행복해져요!

모두가 소중하고 사랑받아야 할 존재들이죠^^
이름을 동네 어르신들까지 함께 만들어 주셨군요!
그래서 이름이 뭔가요? ㅎㅎ

독거님 말씀이 맞아요...
모두가 정말 소중하고 사랑받기에 마땅한 존재들입니다.
독거님도 오늘 하루 그런 소중함을 느끼고 생활하셨지요? ㅎㅎ
제 이름은 아주 좋~~은 이름입니다.
이 속에 힌트가...;;;

이름에 대한 글을 보니
돌아가신 우리 아버지 생각나네요.

제사가 다가오는 데
이름에 대해 한번 글을 써야겠어요

광화님의 글이 벌써 기다려집니다.
아버님의 제사가 얼마 남지 않으셨군요...
더욱 생각이 많이 나시겠어요
광화님의 이름에 담긴 이야기...
궁금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071.06
ETH 3121.31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