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팍스는 보시오![고팍스의 보팅 고민에 대하여]

in #kr6 years ago (edited)

DQmRV2tsBAGQo9p55mzvMMmGAXxjFdjumdjW5ELBWpL4z2u.png

1.들어가며


안녕하십니까? 고추참치 입니다.

오늘 저는 주로 쓰는 소설이나 법률이야기가 아닌 다른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바로 고팍스 이야기입니다.

DQmV47t6xFDT8H25DcmRuhYVgmMsbcgbbZ4nesV96tac7Qt.png

고팍스 밋업 이후 저는 고팍스가 엄청난 스팀파워를 충전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동시에 고팍스가 그 스팀파워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고민한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잘못하면 먹고 잘하면 갓이 되는 보팅방법……

그래서 제가 고팍스를 대신해서 고민을 좀 해봤습니다.

2.고민에 대하여


다운로드.png

-첫번째-

[큐레이터 지정]

스팀잇 내에서 고래들이 보편적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지인이나 또는 각 분야의 유명인사에게 스팀파워를 임대하여 큐레이팅을 맡기는 것이죠.

고래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고 또한 제한된 인적, 시간적 리소스를활용하는데 제일 좋은 방법이죠.

그리고 스팀파워를 임대 받은 큐레이터들도 같이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선발된 큐레이터가 본인만을 위한 보팅풀을 형성하거나 사적인 이득을 취할 경우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죠.

-두번째-

[직접 보팅하기]

인력과 시간만 충분하다면 고팍스가 직접 보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큐레이터를 따로 뽑지 않아도 되니 수고와 시간이 낭비되지 않을 뿐 아니라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 신속하고 정확하게불협화음 없이 스팀파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쓰려면 스팀잇을 오래하고 kr커뮤니티를 잘 이해하는사람이 고팍스에 있어야 합니다. 또한 보팅기준을 세워야 하는데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니 골치가 아플수 있습니다.

12135458_1625321047722947_1090573063_n.jpg

자칫 잘못하면 지옥으로

-세번째-

[현존하는 스팀잇 창작자(또는팀)에게 스파를 임대하고 일부는 고팍스가 직접 보팅하기]

첫번째 두번째 안건을 짬뽕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고팍스측이 5일전에 썻던 업보트 기준에 대해서 나열해보았습니다.


어떤 콘텐츠에 업보트를 것인가?
콘텐츠의 품질을 객관적인 기준으로 평가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고팍스에서는 업보트를 하는데 있어서 고정된 객관적인 기준보다는 아래의 네 가지 원칙을 토대로 진행하고자합니다.

  • 다양한 분야(정치, 경제, 사회, 문학, 예술, 스포츠 등)에 대한 양질의 콘텐츠.
    다양한 분야와 주제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
  • 스팀잇을 대외적으로 알려 진입장벽을 낮추고 접근성을 높이는 콘텐츠.
    스팀잇을 통한 공익적인 목적의 프로젝트, 스팀잇 플랫폼을 외부로 알리는데 기여하는 포스팅 등
  • 신규 유저 관련 콘텐츠
    신규 유저들의 정착을 돕는 포스팅, 신규 유저들의 콘텐츠 등
  • 고팍스 관련 콘텐츠
    고팍스 자체 이벤트, 고팍스 사용방법, 고팍스의 장점 및 보완해야 할 점, 제안 사항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글

    저는 이걸 고팍스측이 전부 다 볼 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글들이 스팀잇에는 넘쳐나고 양질의 글을 전부 읽어보기에 는 너무 힘들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따로 인력을 뽑아서 배치하기에는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세번째 안건을 바탕으로 크게 세가지 정도를 제안합니다.

    3.제안


    [첫번째 제안]

    KakaoTalk_20180416_154848565.png

    KakaoTalk_20180416_161127340.jpg

    [과거에 했었던 천하제일 캐리커쳐 대회 짤방 ]

    -누가누가 큐레이팅을 잘하나. 천하제일큐레이터 뽑기 대회-

    본인이 직접 큐레이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대회를 통해서 선발하는 겁니다.

    기준은 고팍스측에서 내부회의를 통해서 정하고

    대회를 통해서 개인 큐레이터를 선발 후 일정기간 스팀파워를 임대해서 스팀잇 생태계를 키우는 겁니다.

    • 다양한 분야(정치, 경제, 사회, 문학, 예술, 스포츠 등)에 대한 양질의 콘텐츠.
      다양한 분야와 주제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
    • 신규 유저 관련 콘텐츠
      신규 유저들의 정착을 돕는 포스팅, 신규 유저들의 콘텐츠 등

      에 해당 됩니다.

      [두번째 제안]

      -현존하는 스팀잇 프로젝트팀들의 직접적인 지원 또는 스팀파워 임대하기-

      지금 스팀잇 내에서는 스팀잇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프로젝트 팀들이 있습니다.

      KakaoTalk_20180514_222930553.jpg
      채널스팀잇
      easysteamit-cover.png
      이지스팀잇

      DQmTX9TLsN4h9C7LGGwyKbFboRzcXY9FSaMdix6kAnPhrBZ.png

      킵잇

      KakaoTalk_20180515_145212570.jpg

      kr-marketing

      KakaoTalk_20180516_073311982.jpg

      테이스팀

      등등....

      3a95a8a7d39f8e5a352db9eab7842378.jpg

      [제가 다른팀들은 많이 몰라서 죄송합니다ㅠㅠ]

      그런 프로젝트 팀들을 접수기간을 통해 직접 선별하여 보팅을 하는 겁니다.

      • 스팀잇을 대외적으로 알려 진입장벽을 낮추고 접근성을 높이는 콘텐츠.
        스팀잇을 통한 공익적인 목적의 프로젝트, 스팀잇 플랫폼을 외부로 알리는데 기여하는 포스팅 등

      에 해당 됩니다.

      [세번째 제안]

      G1aXAwqk_400x400.jpg

      고팍스 관련 콘텐츠
      고팍스 자체 이벤트, 고팍스 사용방법, 고팍스의 장점 및 보완해야 할 점, 제안 사항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글

      이건 고팍스 측에서 개인큐레이터와 팀 큐레이팅을 빼고 난 나머지 스팀파워를 사용한다면

      적절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4.마치며


      저의 짧은 식견으로 봤을때 이정도로 나눠서 보팅을 한다면 괜찮을 듯 싶습니다.

      이 외에도 고팍스의 보팅방법에 대해서 의견을 가지신 분들은 리플을 달아주시면

      고팍스측이 참조하기 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통의 세줄요약도 덧 붙이며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DQmbrF5JNDz445SUyKL7cHWTWKQorsJuyBh1CMqBvTxAN9e_1680x8400.png

      -요약-
      1. 개인큐레이터를 대회를 통해서 선발하자
      1. 현재 활동하고있는 프로젝트 팀들을 선별해서 보팅하자
      1. 그후에 남는 스파를 고팍스 관련 콘텐츠에 쓰자.







Sort:  

안녕하세요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입니다.
고팍스를 위해 다양한 제안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만큼 큐레이팅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스팀잇 유저분들과 함께 고민해 나가고 싶습니다.
본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긴 시간을 투자해주신 @gochuchamchi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고팍스 드림.

고민하시는 것은 필요하겠지만,
남이 님의 큐레이션에 대해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은

그냥 무시하시면 된다고 봅니다.

왜 지님들 큐레이션 잘할 생각은 안하고,
남의 큐레이션에 간섭할까요?

그냥 니 님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자뻑 정의감에서
남의 정당한 권리에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이
인민재판 죽창질의 전조 입니다.

홍위병 예비 부대들이라고 봄.
물론 다른 자들을 이미 홍위병 죽창질 하고 있는 자들일 가능성이 많고요..

헠..... 감사합니다!!!

우왘 ㅋ

오 진짜다... 진짜가 나타났다!!

그냥 내버려 둡시다.
파워 업을 할때는 다 생각이 있을테니
콩놔라 팥놔라
이런거 좋게 이야기 하면 건의 이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고유 권한에 간섭입니다.

이런거 갑섭하면 정말 들어오고싶은 자본가들
안들어 옵니다.

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7일 지나 사소하나마 보팅 수를 늘려주려고 해도 안되네요

그냥 스티미언 하나가 자기 생각을 쓸 수도 있는 것 아닌지요. 이런 것까지 간섭이라고까지 볼 수 있는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남의 독자적인 의견에 의해서 해야할 큐레이션에 대한
명백하게 아무런 권리 없는 자의 간섭입니다.

자뻑 정의감에 의한 인민재판 죽창질 예비 행위로 보입니다.

시호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충분히 제안해볼 수 있는 내용 같은데, 간섭이라는 표현은 너무 나가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군요
그렇게 보실수도 있겠습니다
원글을 쓰신 분의 생각도 이해를 한다는 생각에서 쓴 나의 댓글입니다.
내가 보폭이 좀 커서 넘었는가 봅니다.
그렇다 보니 이렇게 나로인하여 같이 보폭을 넓히셨군요.
안 따라 오셔도 되는 데 수고를 끼쳐서 민망합니다.
널리 이해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님의 말씀 이해 합니다.
틀린말도 아니구요.
그러나 그간에 스팀잇에서 행해진 일들을 보면 그리 보일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쓰신 댓글 보면 '그리 보일 수도 있다'는 어투는 아닌 것 같습니다.

고팍스측에서 제시한 가이드 라인에 약간 제 생각을 더해서 구체화 시켜본것이니

하고 안하고는 고팍스측이 결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ㅎㅎ

저도 천운님의 생각에 동의합니다. 대형자본가고래의 등장이니 그들의 자율에따라서 놔둬보는것도 다른기업들의 참조가 되지않을까싶네요

고팍스 입장에서도 적지 않은 자본을 투하한 것이니, 아마도 내부적으로 마케팅 또는 운용과 관련된 팀과 담당자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개인적으로는 최근에 고팍스가 보팅한 글을 봤습니다. 놀랐던 점은 단순히 보팅파워가 높다고 그냥 보팅만 하고 가는게 아니라 장문의 댓글을 달아주셨더라구요. 그런 댓글을 달고 있다는 것은 나름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구요. 그런 의미에서 어떤 어떤 것들을 해라라는 제언보다 응원을 하고 지켜보는게 현재시점에서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고추참치님 입장에서는
'놀고있는', 또는 '보팅을 하지 않고있을때 소실되는 보팅파워'가 아까우셔서 적어보신 것도 있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수십만 스파가 적재적소에 쓰이지 않고 보팅파워의 30~40%정도만 쓰이고, 나머지 시간에는 그저 방치되고있다면.. #kr 태그 사용유저의 입장에서 (타인의 스팀파워임에도 불구하고) 좀 아깝고, 아쉬운 마음이 생기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생산적이고 건전한 제안이라고 생각합니다. ^^

어제 어느 고래분의 글이 생각이 나네요. 내가 투자해서 내 마음에 드는 사람 풀보팅 하는 것도 눈치를 봐야 하는가, 라는 ....

우려하시는게 무엇인지 충분히 이해 합니다.

개인에게 적용되는 법률과 회사의 법인격이 적용되는 법률이 다른것처럼

저는 개인 투자와 기업투자는 그 궤를 달리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라서요. ㅎㅎ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한줄요약 : 나한테 임대해라.

추가건의사항 : 토,일요일에는 고팍스계정이 노는것 같으니 금요일에 넉넉히 보팅하고 주말에 쉬는것을 건의하고싶소!!!!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

추가 건의 사항은 매우 합리적이며 좋은 생각이라 생각이 드네요.

ㅋㅋㅋ

여러분야를 나누어 각 분야의 큐레이터를 모집하는게 좋겠네요.
말씀하신대로 대회를 통하든 뭐든 선발은 하고요.

그리고 어차피 B to C 비지니스를 하고 있으니 일반적인 회원유치처럼 뉴비등에 고팍스 가입하면 가입포인트 형식으로 100스파 임대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뉴비들 대역폭이 제일 문제가 되니까요.

고팍스 가입하고 몇번의 거래가 있으면 포인트식으로 뉴비임대 하는거 진짜 좋은 방법같습니다!

직접 보팅하면 좋을텐데..
여기에도 풀보팅~ 똭! 하고 가면 딱!인데 말이에요 ㅋㅋ

문제는 소모임이 있는데 자꾸 그쪽으로만 치우친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문학, 예술 쪽은 이미 지원이 잘 이루어 지고 있다고 봅니다.
새로운 소모임을 만들고 홍보하고 발전시키는건 어떨까요?
전문가적인 컨텐츠에 중점을 두는건 중요하지만, 소통과 많은 뉴비들의 정착을 바란다면 가벼운 글부터 아껴줘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전문가적인 글을 못 쓴다고 하여 투자를 안하는건 아니니까요~

그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단 스팀잇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이 늘어야 하니 말이죠.

도트 그래픽들 정말 재밌어욬ㅋㅋㅋㅋ
열심히 공정하게 큐레이션을 해주실 분들을 발굴하는 것이 좋겠단 생각입니다.물론, 사적 풀을 형성하거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 하더라도 가장 현실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개인 큐레이터 발굴도 중요하죠!

고추참치님의 아이디어 좋습니다. 아마도 고팍스는 이미 결정을 내려 놓고 확보를 하였지 싶습니다. 항상 생각하시는 고추참치님 감사합니다.
스팀잇은 새로운 인원을 늘리는데 현재의 회원들이 한 목소리를 내야합니다.

아마 그렇겠죠? ㅎㅎ

그러게유~~~

결국 대부분이 임대로 가지 않을까 하네요
하지만 현명하게 각 분야별 대회 등을 통해서
큐레이터를 뽑는건 재미도 있고 의미도 있을 것 같아요 ;D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1539.00
ETH 3603.23
USDT 1.00
SBD 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