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글이 좋은 글이다.

in #zzan5 years ago

이런 글이 좋은 글이다./cjsdns

스팀에는 끝나지 않는 논쟁이 늘 있다.
그건 다름 아닌 좋은 글 논쟁이다.
과연 그렇다면 좋은 글은 어떤 것인가?

이렇게 물어보면 답도 다양하다. 입장에 따라서 다르다는 이야기다. 이 주제에서 남의 이야기는 하고 싶지 않고 내 생각은 이렇다.

스팀에는 좋은 글이 많다. 그러나 그에 합당한 대우를 못 받는다는 생각도 많다.

내가 그간의 경험으로 보면 스팀에서의 좋은 글이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꾸준하게 자리를 지켜가면서 포스팅을 한 사람들의 글이 제일 좋은 글이다 라고 나는 단언한다.

간혹 못마땅한 이야기에 눈 흘겨 가면서 하는 언쟁으로 티격태격은 있을지라도 떠나지 않고 자리를 지켜내며 써온 유저들의 글들이 스팀잇 최고의 글들이며 좋은 글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잘 알다시피 풍파를 겪는 과정에서도 스팀잇을 스팀을 지켜낸 유저들의 의하여 만들어진 것들이며 스팀을 지켜낸 원동력이라고 보기에 그렇다.

매일 먹는 밥이나 빵이 제일 좋은 음식이지 어쩌다 별식으로 먹는 맛난 음식이 제일 좋은 음식은 아니다. 별식으로 먹는 맛난 음식은 최고의 맛있는 음식은 될지언정 최고로 좋은 음식은 아니라고 보기에 그렇다. 세상에서 제일 좋은 음식은 누가 뭐라 해도 집밥이다라고 나는 단언한다.
이 이야기는 스팀 잇에서 늘 하는 좋은 글 논쟁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좋은 글 논쟁의 속내는 언제나 자신의 소득보다 남의 소득이 커 보여서 나오는 이야기이다. 정말 좋은 글 논쟁을 하려면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글이 좋은 글이라고 하면 스티미언을 상대로 큰 상금을 걸고 공모전을 해라 그러면 외부에서라도 관심을 가질 것이고 상금을 보고라도 흔히 이야기하는 유명 작가들이 참여를 할지도 모르는 거 아닌가. 그럴 거 아니면 좋은 글 타령 이제 그만 해라.

글을 쓴다는 사람이라면 모두는 아닐지라도 자신의 글이 괜찮다고 생각하게 되어있다. 그리고 가까이 지내는 사람들의 글이 좋다고 생각하게 되어있다. 그게 순리이다. 스팀 잇 내에서도 지내다 보면 가까이 지내는 사람들이 생기게 되어있다. 그렇다 보면 자연스레 상대의 글에서도 진심을 느끼게 되는 것이고 공감하게 되는 것이다.

스팀 잇에서 좋은 글이란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꾸준하게 자리를 지켜내며 포스팅하고, 받은 보상을 가능하면 파워업 하고, 그래서 시작은 무에서 했으나 스파를 늘려가며 보팅을 받는 것만이 아닌 남에게도 보팅을 해줄 수 있는 능력을 키워가는 유저들의 글이 최고의 글이다. 번지르한 글보다 마음이 담긴 그런 글들이 쌓이고 쌓이면 좋은 숲을 이루게 되고 숲이 생겨야 새도 날아들고 다람쥐도 토끼도 고라니도 등 여러 동물 가족들도 들어와서 건전한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스팀을 팔면 안 된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끊임없이 좋은 글 논쟁에 불을 지피고 자기 보팅을 안 해준다고 욕설이나 하고 스팀 망하라고 저주나 퍼부어대는 사람들에게 왜 보팅을 해줘야 하는가 오히려 묻고 싶은 심정이다. 보상으로 받은 스팀을 바로바로 팔아서 나가는 사람에게는 스팀의 미래를 기대해서는 안된다고 본다.

그리고 스팀 잇은 많은 것을 시도할 수 있음에도 좋은 글 논란으로 그런 것들이 매몰되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 스팀의 진정한 가치는 좋은 글에서 찾으려 하지 말고 스팀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성능과 기능을 이용하여 많은 아이디어가 구현되고 실질적 창업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심장약으로 개발한 비아그라가 대히트를 어디에서 쳤는지 해열 진통제로 개발된 아스피린이 지금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우리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스팀 블록체인의 기능을 다양하게 이용하자. 그래야 스팀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난다고 본다. 좋은 글 타령과 다운 보팅 어브징 논란으로 인해서 그 무엇도 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변질된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스팀의 현실이라 너무나 안타깝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스팀 엔진을 통하여 등장하는 니트 로스가 스팀 생태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스팀 잇에서 이루기 어려웠던 것들을 하나하나 이루어나가고 있다. 우리 옛말에 부주는 못할망정 제상은 차지 말라는 말이 있다. 도와주지 않을 거라면 하는 대로 내버려 둬라,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되고도 우습고, 결과도 나오기 전에 단정 지어서 이렇다 저렇다 하는 것도 어불성설로 보인다.

과거에 보면 힘센 유저들 어브징은 못 본 척 말 한마디 못하면서 내부에다는 총질이나 해대는 모습 정말 아니다. 지금 또다시 그런 일이 재현되는 느낌이 든다. 좋은 글은 이제 steemzzang에서 만들어 볼 테니 걱정 붙들어들 매시고 스팀 잇이나 스팀 재단에서는 스팀을 일 년 차 이 년 차 삼 년 차등 꾸준하게 지켜낸 사람들에게 상이나 주기 바랍니다. 충분히 상 받을 자격이 있는 유저들이라 봅니다.

스팀 잇에서 끊이지 않는 논쟁, 그건 잘된 것은 내 탓 못된 것은 네 탓에서 찾아 그렇다고 봅니다. 이제는 잘된 것은 네 탓, 안된 것은 내 탓으로 돌려서 해답을 찾기를 권합니다.

스팀 가격이 안 오른다고 걱정하는 분들도 내다 팔기보다 스팀을 시장에서 사서 파워업 하시기 바랍니다.
확실한 건 스티미언 모두가 스팀 천 개씩만 사서 파워업을 하면 아마 분배의 효과로 스팀의 확장성도 커지겠지만 가격도 많이 오를 겁니다. 그럼 소득도 늘어나겠지요.
zzan_logo_text.PNG

Sort:  

공감합니다.~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감사합니다.

리스튐!!

아주 멀리까지요...
고맙습니다.

저도 조금씩 파워를 키우다 보니 어느새 저도 열성 스티미언이 되었습니다.
스팀잇은 따뜻하고 정 넘치고 사람 사는 냄새가 나서 머무르고 있습니다.

가끔은 제가 왜 이러나 싶기도 한데, 여기서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서 차마 떠나지를 못 하겠네요. ^^

좋은 글 포스팅 할 능력은 안 되어서 맨날 보팅 이벤트나 하고 야구 이벤트나 하지만 그래서 찾아주는 사람들이 있어서 참 좋습니다.

동해쪽에는 벌써부터 태풍이 장난이 아닙니다. 태풍 피해 없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님이 지금 하시는것이 좋은 포스팅입니다. 단순한 포스팅이 아닌 어울림이있고 나눔이있고 재미까지있으니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겁니다. 크케 성공하실겁니다.

행님 이벤트 많이 해봐서 아는데
이거 엄청 어려운 일입니다.
안해본 사람은 몰라요.
행님과 술한잔 함께 하고픈 사람이 있잖아요.
제가 일순위^^

천운님 보면서 항상 많이 배웁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미소한번 날려줘요 팥쥐형^^

님 같은 분이있기에 확신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꿈꾸는것입니다.
언제나 행복하세요.

정말 공감되는 좋은 글입니다^^

스팀 잇이나 스팀 재단에서는 스팀을 일 년 차 이 년 차 삼 년 차등 꾸준하게 지켜낸 사람들에게 상이나 주기 바랍니다. 충분히 상 받을 자격이 있는 유저들이라 봅니다.

따봉입니다~~

락키횽에게 상을 줘라!!

있을때 잘해가 진리이고
꾸준한 사람을 인정하는 사회가 건강하게 발전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박불가!

잘 지내시죠?
스팀의 가장 아쉬운게 이거안돼 저거 안돼라고 봅니다.
일단은 지켜봐주는 것도 중요한데 그렇지를 못하네요.

사실 sct봇을 보고 스팀잇 생태계에 기여할 프로젝트
아이디어가 생겨서 계획하고있는데 철퇴를 가하네요.

내가 보기에는 에스시티 봇이 그간의 보팅 봇하고는 다르며
단순한 보팅봇이 아니라 스팀 생태계를 확장시키는 중요한 역활을
할수있으며 좀더 진화하면 스팀의 가치를 올릴수도있다고 믿었는데
여러모로 아쉽네요.

감사합니다.

천사도 공감합니다~~

감사합니다.

꾸준함이
꾸지람이

아니되는
세상을 만들어 나아가즈앙~!

짠~! 💙

오늘도 꾸준함으로...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감사합니다.

최근 본 글 중 가장 명문입니다.

  • 혹시 괜찮으시다면 SCT에 제가 대신 홍보해드려도 될까요?

영광입니다.
glory7님에게 축복이 넘쳐나십니다.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ZZAN 이용자분들만 읽기에는 너무 아까운 글이라서요.

곰돌이 형님은 역시~~~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아주 좋아요^^ 굿!!!

좋습니다. 천운님.
스팀짱에서 좋은글 많이 많이 만들어 주세요
(좋은글 꾸준한 활동하는 사람)
전 점 하나만 찍어도 마음에 드는 글이 많습니다.
관계에서 만들어진 좋은글이죠^^

스팀짱에서 재미지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람보르기니 살때까지 갑니다. ㅎ

늘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kibumh님 같은분이 최고의 스티미언 이십니다.
스팀짱에서도 님이 멋쟁이 입니다.
저의 손짓을 알아보고 제일 먼저 화답을 주신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카카님이 스팀짱 최고의 아름다운 고래가 되시어
생태계 조성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칭찬에 어께가 들석들썩합니다.
천운님 칭찬에 작은고래 춤을 춥니다.

스팀짱에 자유로움을 전 아주 좋아합니다.
능력이 없어 생태계 조성에 큰 도움은 안돼겠지만
꾸준히 이 자리를 지키며 자유롭고 멋지고 즐거운 짱을 만드는데
열심히 하겠습니다. 스팀짱으로 람보르기니 사겠습니다. 이오스는 쩝~~ ㅋ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0953.94
ETH 2920.49
USDT 1.00
SBD 3.57